김인종 편집인
김인종 편집인

오는 4월 10일 ‘대한민국 제 22대 국회의원 선거’가 눈 앞으로 다가왔다. 각 지역 후보들은 저마다 유권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한 공약을 선보이고 있으며, 양당에서도 적극 지원 사격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번 2024년 총선에서 최대 격전지가 될 것으로 꼽히는 지역은 바로 수원특례시다. 수원은 시 단위로서는 의석 수가 5개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데다, ‘경기도 정치 1번지’로 불릴만큼 수도권 선거의 표심을 알 수 있는 바로미터 지역으로 꼽힌다. 지난 두 차례의 총선에서 민주당이 모든 의석을 차지하면서 지금까지는 비교적 우세한 상황이지만, 이번 선거에서는 국민의힘에서도 외부 인사들을 대거 영입하며 수원시 전선에 투입하는 등 치열한 고지전이 예상된다. 수원시에는 군공항 이전, 영통소각장 문제, 반도체 산업 활성화 방안, 교통 개선 등 해결해야 할 다양한 현안들이 존재한다. 거대 양당에서도 수원시민들이 가장 민감하게 생각하는 문제들에 대한 공약을 발표하며 표심을 얻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수원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양당 후보들은 각각 ‘원팀’을 선언하며 5인 공통 공약을 잇따라 발표했다. 국민의힘 수원 지역 후보들은 지난 14일 첫 합동 공약을 발표하였으며, 18일에는 경기남부권역 후보 22명이 함께 제22대 국회 제1호 법안으로 ‘반도체 메가시티 특별법’을 제정하겠다고 결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수원 지역 후보 5명도 ‘원팀’을 선언하며 12일과 14일, 19일 세 차례에 걸쳐 교통·산업·민생 분야 주요 과제에 대한 합동 공약 발표를 진행했다. 합동 공약 발표 당시 각 당에서 주요 인물들이 수원 지역을 방문하기도 하는 등 양당에서 수원 지역 선거에 얼마나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있다. 유권자들이 투표권를 행사하는 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은 바로 정책의 실현 가능성이다. 아무리 그럴 듯한 정책이라도 재정적인 부분이 뒷받침되지 않거나 다양한 이해관계를 맞추지 못하면 실현되지 못하는 경우를 너무나 많이 봐왔다. 수원 지역의 군공항 이전 문제 등이 대표적인 예다. 국회의장까지 나서서 특별법을 발의하며 추진에 속도가 날 것으로 기대했지만, 법안은 상임위 의안 상정도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여러 공약들이 미뤄지고 취소되는 동안 시민들의 정치에 대한 피로감은 커져만 갔다. 약속을 하기 전에 신뢰를 주는 것이 먼저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고무적인 부분은 거대 양당의 후보들이 공통 공약들을 달성하기 위해 하나로 힘을 모으고 있다는 점이다. 이전 선거에서도 공통 공약을 발표하는 사례는 있었지만, 이번 수원 지역 총선에서는 양당 모두 ‘원팀’을 강조하며 공약 실현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선거가 끝나는 날까지, 그리고 그 이후에도 이같은 모습이 변하지 않기를 바란다. 이권 다툼이 아닌, 진심을 담은 정치를 펼치는 후보자에게 유권자들은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할 것이다.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