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다산중, ‘다산 북 쉼터’에서 독서·휴식·소통 일석삼조(一石三鳥) /사진=수원시교육지원청
수원다산중, ‘다산 북 쉼터’에서 독서·휴식·소통 일석삼조(一石三鳥) /사진=수원시교육지원청

수원다산중학교(교장 한기수)는 지난 2월 말 넓은 복도 공간을 리모델링하여 학생들이 독서 및 휴식·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시키고 3월 20일 현판식을 개최한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공모 행사를 통해 많은 학생들이 낸 의견 중 학생자치회 및 교사 대표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에서 ‘다산 북 쉼터’라는 이름을 선정해 현판식을 가질 예정이다.

수원다산중은 학생들의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던 중 복도공간을 활용하기로 뜻을 모았다. 학교자율과제(독서교육 내실화를 통한 학생 성장 지원)와 연계하여 독서를 즐기거나 토의·토론하는 장으로 활용하면 좋겠다는 의견도 반영하여 공간을 조성했다.

이전에는 학생들이 지나다니는 통로로만 사용되던 복도 및 유휴공간이 이제 아늑하고 편안하게 독서 및 휴식과 소통이 가능한 공간으로 변모했다.

학교는 이 공간을 학생들이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원형 테이블과 의자, 책장 등을 배치하고 교사, 학생, 학부모의 자발적 책 나눔을 통해 다양한 장르의 도서로 교육공동체가 서가를 함께 채워나가고 있다.

이 공간에서 학생들은 수업 시간, 쉬는 시간, 점심시간 등을 활용하여 독서를 즐기거나 친구들과 소통하면서 휴식을 통한 정서적인 안정과 건강한 성장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교사 학습공동체, 학생 자율 동아리 활동을 하는 장소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수원다산중 한유송 미래인성부장은 “우리 학교의 학교자율과제는 독서와 관련되어 있다. 다산글터프로젝트나 1학년 진로독서, 교과연계 독서활동, 아침독서 등 우리 학교의 특색을 살린 다양한 독서 수업을 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복도 공간을 재활용하여 학생들이 더욱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쉼과 독서를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어 기쁘다”라고 전했다.

한편 수원다산중은 이러한 변화가 학교 내에서 학생들의 학습 동기 부여와 창의성 향상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일상적으로 지나다니는 복도 공간에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어 학생들에게 유익하고 행복한 공간을 제공하는 것은 교육공동체의 발전을 위한 좋은 예시가 될 것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