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옥분 경기도의원,  “ESG 활성화 위해 국 차원의 ESG 컨트롤 타워  부서 지정 필요” /사진=경기도의회
 박옥분 경기도의원,  “ESG 활성화 위해 국 차원의 ESG 컨트롤 타워  부서 지정 필요” /사진=경기도의회

박옥분 경기도의원(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수원2)은 지난 20일 경기도의회 제37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도정 및 교육행정에 대해 질의해 ESG 추진방향에 대해 지적하고, 경기도형 ESG 추진방안 및 실질적인 정책 대안 마련을 촉구하였다.

박옥분 의원은 도정 질의를 통해 “ESG는 단순히 조직 혁신을 목적으로 하는 경영방식을 넘어, 인류의 생존과 공동체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시대적 가치이다. 그러므로 중앙정부뿐 아니라 지방정부에서도 반드시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 며 “본 의원은 지난해 9월 경기도 ESG 경영 활성화 지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대표 발의한 적 있다. 경기도의회ESG 연구포럼을 구성하여 활동하는 등 ESG 확산을 하는데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경기도는 중소기업 지원과 공공기관 RE100, 탄소중립 등 E(환경)에 대해서는 조금의 성과가 있으나, S(사회)와 G(지배구조)에서는 아직도 여전히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박옥분 의원은 “단순히 ESG 계획 수립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경기도형 ESG 실천이 31개 시군과 전국으로 확대가 되어야 한다. 조례개정 취지에 맞게 경기도 ESG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노력을 해 주시기를 바란다” 며 “또한, 경기도 ESG 정책위원회를 적극적으로 운영해주시길 바란다. 더 나아가 경기도의 ESG 감수성을 높이고 ESG 활성화를 위해서는 현재 팀 수준이 아닌 국 차원에서 도정 전반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는 부서에서 ESG 정책이 마련되어야 합니다”고 강조했다.

또한, 박옥분 의원은 교육행정 전반에 대한 질의를 통해 “ESG 교육은 학생들에게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과 사회적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방안을 고민하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다. 현재 추진 중인 교육 분야 및 학교에서의 ESG 실태를 파악해야 하며, 교육 현장 ESG 확대를 위한 향후 계획에 대해서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 며 “교육청 전반에 ESG 관점이 구현되어야 하며 그 실태와 앞으로의 계획을 활발하게 수립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박옥분 의원은 지난 9월 「경기도 ESG 경영 활성화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를 대표발의하여 조례가 시행중이며, ‘경기도의회 ESG 연구포럼’의 연구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