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는 아동·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온라인 상담 지원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여성가족부) / 사진 = 서울뉴스통신 DB
여성가족부는 아동·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온라인 상담 지원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여성가족부) / 사진 = 서울뉴스통신 DB

여성가족부는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검진을 전국 1000여개 병·의원·보건기관에서 무료로 실시한다.

여가부는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관리를 위해 2016년부터 무료 건강검진을 지원하고 있다. 9세 이상 18세 이하 학교 밖 청소년은 누구나 3년에 한 번씩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고 15일 밝혔다.

특히 올해부터는 건강검진 기본 항목이 17개에서 26개로 확대된다. 추가 항목은 고밀도·저밀도(HDL·LDL)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안질환, 귓병, 콧병, 목병, 피부병, 허리둘레 등 9개다.

지난해에는 학교 밖 청소년 5400여 명이 건강검진을 받았다.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전화와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건강검진 신청 방법을 안내할 예정이다.

건강검진 결과 치료가 필요한 저소득층 학교 밖 청소년은 거주 지역 시·군·구청에 '위기청소년 특별지원'을 신청해 의료비 등을 지원 받을 수 있다.

위기청소년 특별지원은 사회·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학교 밖 청소년을 포함한 위기청소년에게 국가가 지역사회 청소년안전망을 통해 치료·수술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을 받으려면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양식을 다운로드해 구비서류와 함께 거주 지역의 꿈드림센터를 방문하거나 우편 또는 전자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한편, 건강검진 대상여부 확인 및 수검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청소년상담1388(휴대전화 : 지역번호+1388) 가까운 꿈드림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