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ject

refuse처럼 단순히 마음이 내키지 않아서가 아니라, 생각하고 판단한 뒤에 명확한 이유를 제시하면서 거절하는 거예요. 

제가 찜질방에 가자고 했는데 친구가 조목조목 이유를 대면서 거절을 해요. 친구가 그렇게 조목조목 이유를 대면서 reject했는데, 제가 친구에게 또 가자고 제안을 하면 친구도 마음이 불편하고 힘들 거예요. 이처럼 reject는 한번 거절 당하면 다시 제안하기가 힘들어요.

회사나 대학에 지원을 했는데 합격하지 못했어요. 오전에 그 사실을 알았는데  오후에 같은 회사나 대학에 다시 지원할 수 있나요? 한 해를 다시 기다려야 되죠. 대학이나 회사에 불합격한 것처럼 거절의 이유가 조목조목 있고 다시 시도하기 위해서는 오래 기다려야 할 때 적절한 표현이 바로 reject예요. 

예시

I thought I was rejected by the university, but I was actually not.
대학교에 거절된(떨어진) 줄 알았는데, 사실은 그게 아니었어.  
I completely reject your theory.
나는 당신의 이론을 완전히 (명확한 근거를 가지고) 거부해요.

 

rebuff

우리말의 ‘퇴짜 놓다’, ‘일언지하에 거절하다’와 비슷해요. 심각하게 생각해 보거나 충분히 확인해 보지도 않고 거절하는 거예요.

reject는 거절하는 사람이 잘 생각해 본 후 이유를 대면서 거절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다시 제안하기는 미안합니다. 하지만 rebuff는 적절한 판단도 하지 않고 거절하고, 심할 때는 말도 끝내기 전에 일언지하에 거절해 버려요.

이렇게 상대방의 감정도 고려하지 않고 거절하다 보니, 거절당하는 상대방의 기 
분은 아주 나빠지겠죠. 그래서 rebuff하는 측과 rebuff당하는 측은 서로 감정의 골이 생길 가능성이 큽니다.

예시

Bill’s offer was rebuffed by the company.
빌의 제안은 회사로부터 (일언지하에) 거절당했다.
I was embarrassed when my proposal was rebuffed.
내 제안이 (일언지하에) 거절당했을 때 난 당황했다.

 

 

한일 강사.
한일 강사.

- EBS 영어 수석 연구원

- University of Wisconsin, Green Bay 언어학
- Columbia University, Teachers College TESOL
- California 주정부지원 사회복지 영어교사
- 교과부지정 영어수업 시수확대 정책연구 자문위원
- (前) EBS TV 자녀 교육 스페셜 10부작 진행
- (前) EBS FM 한일의 쉽게 배우는 영문법 진행
- (現) EBSlang 한국에서 유일한 기초영문법 진행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