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cuse

상대방이 잘못했다고 믿고 비난하는 거예요. 믿고 비난하다 보니 나의 비난에 대해 자신이 있어요. 그래서 accuse는 ‘고소하다, 고발하다’라는 말로도 많이 쓰여요. 고소하고 고발할 정도의 마음이 있으니, 상대방이 잘못했다고 믿는 그 믿음이 얼마나 크겠어요. 이러한 느낌으로 비난하는 것을 accuse한다고 해요. 
Someone accused me of stealing something.누군가가 물건을 훔쳤다는 이유로 나를 고발했다.이라는 문장에서 criticize/blame/condemn이 아니라 accuse를 다는 것은, 그 누군가는 내가 물건을 훔쳤다고 100% 믿고 있는 거예요. 

이렇게 accuse는 앞의 다른 단어들보다 상대방에 대한 비난이 강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여러분이 누군가를 accuse할 때는 정말로 맞는 사실인지 잘 확인한 후에 해야 합니다.

예시

He accused me of cheating him.
그는 내가 자기를 속였다고 (100% 믿고) 날 비난했다.
I accused Tina of stealing the laptop.
나는 티나가 노트북을 훔쳤다고 (100% 믿고) 비난했다.

 

‘거절한다’고 할 때 언제 refuse를 쓰고, 언제 reject를 쓰는 걸까요? 칼럼이나 신문 등에서 자주 나오는 rebuff와 veto는 또 어떻게 다를까요?  

refuse

가볍게 거절하는 거예요. 깊이 생각하거나 이유가 있는 게 아니라, 마음이 내키지 않아서 거절하는 게 refuse예요. 제가 친구한테 찜질방에 가자고 서너 번 제안했는데, 친구가 계속 refuse해요. 그래도 저는 그다지 기분이 상하지 않아요. 친구가 심각하게 생각하거나 특별한 이유가 있어서가 아니라, 단순히 가기 싫어서 그런 거라는 걸 알기 때문이죠. 

이렇게 refuse는 깊이 생각하거나 이유가 있어서가 아니라, 마음이 내키지 않아서 거절하는 것이므로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없어요. 그래서  refuse는 거절당해도 물러나지 않고 다시 여러 번 제안할 수가 있어요.

예시

Mary refused to go out with Peter.
메리는 피터와 데이트하는 것을 (마음이 내키지 않아서) 거절했다.
They refused to sign on the contract.  그들은 계약서에 사인하는 것을 (마음이 내키지 않아서 일단) 거절했다

한일 강사.
한일 강사.

- EBS 영어 수석 연구원
- University of Wisconsin, Green Bay 언어학
- Columbia University, Teachers College TESOL
- California 주정부지원 사회복지 영어교사
- 교과부지정 영어수업 시수확대 정책연구 자문위원
- (前) EBS TV 자녀 교육 스페셜 10부작 진행
- (前) EBS FM 한일의 쉽게 배우는 영문법 진행
- (現) EBSlang 한국에서 유일한 기초영문법 진행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