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특례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정영모)는 27일 복지여성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사진=수원시의회]
수원특례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정영모)는 27일 복지여성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사진=수원시의회]

수원특례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정영모)는 27일 복지여성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이날 감사에서 국미순 의원(국민의힘, 매교·매산·고등·화서1·2)은 작년 행감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중 경로당 보조금 정산 절차가 복잡하여 시민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으니 각 동의 지원을 요청한다고 당부드렸으나, 지금까지 추진된 사항이 미비한 점을 지적하며 어렵게 편성된 예산이 효율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보조금 집행 절차에 대한 적극 지원을 요청하였다.

윤경선 의원(진보당, 평·금곡·호매실)은 수원시가족여성회관 등 여성정책과 7개 협업기관을 여성 이동노동자 쉼터로 지정하여 노인생활지원사, 학습지교사, 가정방문 선생님 등 여성 이동노동자가 추위·더위를 피하고 생리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공간으로 개방할 것을 요청하였다. 또한 “사회복지기금에 의한 지원사업 시 여건이 안 되는 곳은 다른 지원사업으로 대체하여 구마다 지원에 차별이 생기지 않도록 신경을 써 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은경 의원(국민의힘, 세류1·2·3·권선1)은 “노인일자리 사업에서 일자리 제공기관의 검증과 교육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바란다”며 “특히 안전에 관련한 부분도 미리 점검하여 예방할 수 있도록 조치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사정희 의원(더불어민주당, 매탄1·2·3·4)은 “경력단절 여성들이 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교육받고 현장에 바로 투입되었을 때 어려움을 겪는다고 알고 있다”고 지적하며 “학교 등 현장에서 요구되는 인력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행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김동은 의원(더불어민주당, 정자1·2·3)은 “다양한 기관에서 여성취업 관련 여러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데 실제 관내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상에 맞는 내용인지 의구심이 든다”며 “실질적으로 전문 업무 영역에서 바로 실무에 투입될 수 있도록 기업의 여성 인재상과 일치하는 내용의 교육 제공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대선 의원(더불어민주당, 율천·서둔·구운·입북)은 “다문화가정과 수원시가 융화되어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행사와 축제가 마련될 수 있도록 힘써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최정헌 의원(국민의힘, 정자1·2·3)은 점자 도서관 운영과 관련해 점자를 읽고 해석할 수 있는 시각 장애인의 비율을 질의하며 “음성 안내, 현장 해설 스마트 시스템 도입 등 시각장애인 정보 격차 해소에 힘써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영모 위원장(국민의힘, 영화·조원1·연무)은 “어르신 일자리와 관련해서 안전사고가 언론을 통해 많이 나오고 있다”며 “관내에서 비슷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 써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제379회 제2차 정례회에서 복지안전위원회는 29일까지 각 소관부서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12월 4일부터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24년도 본예산안 예비심사에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