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특례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 김동은 의원이 27일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개선이 없어 유감이라고 말했다. [사진=수원시의회]
수원특례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 김동은 의원이 27일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개선이 없어 유감이라고 말했다. [사진=수원시의회]

수원특례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 김동은 의원(더불어민주당, 정자1·2·3동)은 27일 행정사무감사에서 통계청의 산업별 취업자 구성 자료를 제시하며 여전히 제조업, 음식점업, 돌봄 노동 등 많은 여성 노동자가 단순 노동업에 종사하고 있음을 알렸다. 그러면서 다양한 협업 기관에서 여성에 제공하는 취업 교육들이 관내 기업에서 원하는 여성 인재상과 부합하는 내용인지 지난 행감때도 개선을 요청했으나 집행부는 실질적으로 어떤 노력을 했는지 알 수 없다며 강하게 질타했다.

다음은, 안타까운 노인학대 피해 기사를 보여주며 “그나마 노인학대 범죄가 수면위로 드러나는건 신고가 가능한 경우만 그렇다”며 “시설에서 생활하며 의사표현이 어려운 어르신의 경우 학대 피해를 당해도 신고하지 못해 알려지지 못하는 경우도 많을 것”이라 말했다. 그러면서 부서에서는 선제적인 행정 조치로 이와 같은 피해가 없도록 사건의 발굴과 예방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수원시 장애인 등의 편의시설 설치 지원 및 점검에 관한 조례’개정에 따른 내년도 사업 추진계획에 대해 묻자 장애인돌봄과장은 “사업 추진의 당부성을 인지하고 내년도 예산에 편성했으나 예산 부서에서 삭감당했다”고 답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상위법에도 조례에도 해당 내용이 있으며 담당 부서에서도 필요성을 강하게 어필하는데 정작 예산 부서에서 사업을 추진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는 일이라며 강력하게 건의하고 추후 예산 담당 부서와도 같이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