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face

surface는 원래 ‘표면’이라는 뜻인데, 동사로 쓰이면 얇은 막 같은 것을 뚫고 올라오는 모습을 나타내요. 우리말의 ‘수면 위로 올라오다’와 같은 뉘앙스예요. 낚시를 하다 보면 물고기가 표면 위로 나타났다 사라졌다 할 때가 있어요. 그때 The fish surfaced again. 물고기가 다시 수면 위로 모습을 드러냈다. 과 같이 말할 수 있어요.
심리적인 느낌상 어떤 막처럼 느껴지는 것에 묻혀서 찾기 어렵던 증거물이 밖으로 드러날 때도 New evidence began to surface. 
새로운 증거가 표면으로 드러나기 시작했다.와 같은 표현을 쓸 수 있어요. 이렇게 surface는 유용한 단어이니 여러분도 꼭 한번 써 보도록 하세요.

예시

The submarine surfaced to avoid the torpedo.
그 잠수함은 어뢰를 피하기 위해서 수면 위로 올라왔다.
The rumors about him surfaced again.

그에 관한 소문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 criticize

비평하거나 비난하는 것을 말해요. 여러분, 제 책에 대해 criticize를 좀 해주세요. 여러분이 제 책을 surface criticize할 때 제가 잘 되기를 바라고 하셨나요, 제가 마음의 상처를 받아서 다시는 이 일을 못하게 할 마음으로 하셨나요? 대부분 전자의 마음으로 해주셨죠? criticize를 처음 들을 때는 섭섭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criticize해 준 사람은 상대방이 그 비난을 듣고 좀 더 발전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해주는 거예요. 
영화 평론가나 노래 평론가들이 비평을 하는 이유가 뭘까요? 비평을 듣고 상처받아서 망하라고 그러는 게 아니라, 앞으로 더 좋은 영화나 노래를 만들어 달라는 뜻에서 그러는 거예요.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비평하는 것, 그게 바로 criticize예요.

예시

He sharply criticized my work.
그는 내 작품을 날카롭게 (앞으로 잘 되라고) 비평했다.

Please be kind when you criticize others.
다른 사람들을 (앞으로 잘 되라고) 비평할 때는 친절하게 해주세요.


한일 강사.
한일 강사.

 

- EBS 영어 수석 연구원
- University of Wisconsin, Green Bay 언어학
- Columbia University, Teachers College TESOL
- California 주정부지원 사회복지 영어교사
- 교과부지정 영어수업 시수확대 정책연구 자문위원
- (前) EBS TV 자녀 교육 스페셜 10부작 진행
- (前) EBS FM 한일의 쉽게 배우는 영문법 진행
- (現) EBSlang 한국에서 유일한 기초영문법 진행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