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종 편집위원장
김인종 편집위원장

지난 10년간, 예비이전지까지 결정된 이후에도 이렇다 할 진전이 보이지 않던 ‘경기남부국제공항 추진’을 앞두고, 이를 둘러싼 다양한 계층 간의 갈등이 정점에 달해 있다. 지난 7월엔 화성시의회 수원군공항화성시이전반대 특별위원회와 수원전투비행장화성이전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수원특례시의회의 수원 군공항 이전 촉구 건의안 채택을 규탄했다. 9월엔 경기도가 수원 컨벤션센터에서 ‘경기공항유치 자문위원회’ 위원 위촉식과 ‘경기국제공항 건설을 위한 비전 및 추진방안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용역 추진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런 찬반의 대립 속에서 ‘경기국제공항’ 유치를 위해, 지난 8년간 꾸준한 활동을 해온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추진 시민연대(대표 전진수)’와 ‘화성국제공항추진 시민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차성덕)’ 등 경기지역 시민단체들은 정부와 관련 기관을 상대로,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 조속건설 촉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들은 “왜곡되고 잘못된 정보로 경기국제공항 화성 유치를 반대하는 개인이나 단체에 대응해, 지난해 11월부터 경기국제공항 유치를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해 왔다”며 “국제공항 건설은 수원·화성시민뿐만 아닌 경기남부 도민의 숙원”임을 강조해 왔다. 
그러던 중, 김진표 의장이 “경기남부국제공항이 건설되면 화성시 남서 지역에 고속도로·철도·공항 배후도시 등 인프라가 확충되고, 군공항이 있던 종전부지에는 ‘한국형 실리콘밸리’를 건설해 10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 수원시와 화성시 사이에 있는 종전부지 일원이 첨단연구산업단지가 되어, 수원시와 화성시 모두 ‘윈윈’할 수 있다”는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하였다.
이에 힘을 얻은 두 단체는 급기야 지난 10월 5일, 정부와 경기도를 향해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의 조속한 추진을 격하게 요구하고 나섰다. 국방부장관, 민주당, 경기도, 경기도의회, 수원시, 시의회 등 관련 기관 39명에게 진정서를 전달한 것이다. 전진수 대표와 차성덕 위원장은 “김진표 의장이 특별법으로 추천한다니까 경기도와 수원시에서도 협조해주면 좋겠다. 우리는 선거와 관련 없다. 공항 이전 문제로 누가 싸우든 말든 정쟁을 하지 말고 국가를 위해서 생각해 주길 바랄 뿐이다. 국가 미래발전을 위해서는 이 문제가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 이번에 결판이 나지 않으면 2년이 또 간다. 국회의장이 직접 챙긴다고 하니 적극 협조 바란다”고 말한다.   
이들은 진정서에서 우선적으로 수원화성군공항 이전으로 시민 불편이 해소됨을 강조했다. 이어서 “수원시 전체 면적의 절반과 화성시의 넓은 지역이 비행경로가 겹치는 비행 안전구역으로 지정된 채 도시화가 이루어져 전투기 추락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는 인구가 80여만 명에 이른다”며 “유사시 훈련 도중 문제가 생기면 민간인 인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다른 구역보다 높다”고 썼다. 전투기 소음에 대해서도 “수원시민 5만2345명에 140여억 원, 화성시민 2만9551명에 65억여 원의 막대한 보상금은 해마다 국가예산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국가재정에도 큰 부담이 될 것이다. 진정한 해결책은 소음피해가 없거나 최소화할 수 있는 군공항 이전뿐”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경기(화성)국제공항 추진 사업은 기부대양여 사업으로 별도의 국가재원이 투입되지 않아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숙원사업 해결이 가능하다”고도 설파했다. “경기남부 삼성, LG, SK하이닉스, 기아, 현대차 등 기업의 반도체 물량 중 85%가 항공으로 수출되며, 경기남부국제공항이 건설되면 수출을 포함한 물류의 중심이 되고, 고품격 지역 일자리와 청년 일자리가 획기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도 말했다. 진정서 내용은 길지만 이들의 요청사항은 단 두 가지다. 군공항 건설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게 국회의장의 직권 상정으로 연내 처리해 달라는 것, 시민연대가 강력히 지지하겠다는 것이다. 
국제신공항 건설에 대한 경기도민들의 관심도가 더욱 깊어져 가는 이때, 최선책은 자치단체 간 협의와 국가 이익 및 국방의 실익이다. 찬성과 반대가 조화를 이루는 정치적 대안이 마련돼야 한다. 분명한 것은 국제공항 건설은 시민들의 행복과 국가공익을 위해 추진돼야 한다는 점이다. 어느 한 개인, 혹은 단체 등의 욕심이 또 다른 갈등을 부추기는 모순이 지속 되면 그것을 극복해 나가야 할 더 높은 벽이 생기는 이유다. 대한민국의 발전을 이끌고 갈 경기국제공항을 건설, 여기엔 분명 국익과 국민의 행복이 뒤따라야 한다. 찬성과 반대 앞에 봉착해있는 공항추진 문제, 수원시와 화성시의 원만한 협의로 잘 이뤄지길 바라며, 김진표 의원의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직권 상정으로 연내 처리되길 수원시민은 기대한다.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