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ficial

‘인공적인,  인위적인’이라는 뜻이에요. 그런데 natural한 것과 거의 똑같아 구별하기 힘이 들어요. 

언뜻 보면 natural한 것인지 아닌지 구별하지 못할 만큼 비슷할 때 artificial을 써요. 그래서 진짜 꽃처럼 보이는 ‘조화’를 artificial flowers라고 해요. 제 몸속에도 artificial한 게 있습니다. 미국에서 교통사고를 당해서 엉덩이와 다리를 연결하는 뼈가 으스러진 적이 있었어요. 그 자리에 artificial bone(인공뼈)을 넣었는데, 원래 있던 natural bone과 기능 면에서 거의 차이가 없고 걸어 다닐 때 느낌도 별 차이가 없어요. 이렇게 artificial한 건 natural한 것과 비슷해서 구별하기 애매할 때가 많아요. 

<Artificial Intelligence>라는 영화가 있어요.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 지능 를 보유한 아이가 natural한 아이와 얼마나 동일한 감정을 표현하고 동일한 삶을 살고자 하는지 보여주는 감동적인 영화예요.

예시

I don’t like to use artificial flavors in the food.
나는 음식에 (자연적인 것과 비슷하더라도) 인공 조미료를 쓰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The lake is artificial and is not natural.
그 호수는 (원래부터 있었던 것처럼 보이지만) 인공적인 것이다.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게 아니다.

 

◆appear

서서히 나타나거나 드러나는 거예요. ‘나타나다’라는 뜻을 가진 다른 동사들과의 차이점은 드러나는 과정이 서서히 눈에 보인다는 점이에요. 아토피에 걸리면 처음에는 반점이 조그맣게 생겼다가, 간지러워서 긁다 보면 점점 커져요. 이처럼 appear의 느낌은, 처음에는 조그맣거나 흐릿하다가 점점 커지면서 서서히 등장하는 거예요.  
안개 속에서 누군가 걸어오는 모습을 상상해 보세요. 처음에는 실루엣만 보이다가 다가올수록 선명해 보이고 누구인지 판단할 수도 있죠. 안개 속에서 누군가 천천히 나타나는 그런 모습과 분위기를 appear라고 해요. 반대로 천천히 사라지는 것은 disappear라고 해요. 만약 아주 짙은 안개 속에서 무언가가 ‘불쑥’ 나타났다면, 그건 emerge로 넘어가는 거예요.

예시

Nothing has appeared yet.
아직 아무것도 (서서히) 나타나지 않았다.

The train appeared from the dark.
기차가 어둠 속에서 (서서히) 나타났다.


한일 강사.
한일 강사.

- EBS 영어 수석 연구원
- University of Wisconsin, Green Bay 언어학
- Columbia University, Teachers College TESOL
- California 주정부지원 사회복지 영어교사
- 교과부지정 영어수업 시수확대 정책연구 자문위원
- (前) EBS TV 자녀 교육 스페셜 10부작 진행
- (前) EBS FM 한일의 쉽게 배우는 영문법 진행
- (現) EBSlang 한국에서 유일한 기초영문법 진행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