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서울과 인천에 설치...단계적 확대
피해주택 경매 유예 신청 접수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은 21일 전세사기 사태와 관련해 피해자에 대한 금융지원을 상담하기 위한 종합금융지원센터를 개소한다고 말했다.

금감원 지원센터는 서울 여의도 본원과 전세사기 피해가 집중된 인천에 우선 설치됐다. 본원에 8명, 인천에 3명의 전문상담원이 상주한다.

지원센터는 우선 정부가 지난 19일 발표한 전세사기 피해 주택에 대한 경매·매각 유예조치와 관련해 피해자들의 신청을 받고 이를 채권 금융기관에 통보하는 역할을 맡는다.

피해자들이 거주하는 주택의 선순위 채권 존재여부 확인과 선순위 금융기관과의 분쟁 접수 및 처리, 경매·매각 유예 진행상황 내 등도 진행한다.

주택도시기금을 통한 긴급 저리 전세자금대출과 주택금융공사(HF)의 보증부 대환대출 등 정책자금대출 요건과 신청방법도 안내한다.

전세사기 피해자 대책위 등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1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열린 전세사기-깡통전세 문제해결을 위한 시민사회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 후 헌화하고 있다. (2023.4.18) / 서울뉴스통신 신현성 기자

이밖에 주거안정 프로그램이나 법률지원 서비스가 필요한 피해자에게는 관련 창구도 소개할 예정이다.

지원센터는 주말을 제외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금감원은 이번 전세사기 사태의 피해상황을 살피면서 전국적으로 지원센터를 점차 넓힐 방침이다.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