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종 편집인
김인종 편집인

수원은 근·현대 대한민국 경기 남부의 중심지로서 자리매김해왔다. 명실상부 최고의 대기업인 삼성과 SK가 있었고 ‘재정자립도’와 자주적으로 재량권을 가지고 사용할 수 있는 재원인 ‘재정자주도’ 또한 상위권에 있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과 경기도청과 같은 유력 공공기관들 또한 수원을 연고로 자리 잡으면서 수원은 언제나 경기도의 굳건한 수부도시로서 역할을 다할 것으로 믿었다.
그러나 현재 수원은 큰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천시와 화성시가 각각 14.8%, 9.5%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할 동안 수원시는 –10.8%의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지역 내 총생산(GRDP)는 33조 903억 원, 1인 당 총생산은 2,800여만 원으로 인근 도시인 화성, 성남과 같은 신도시에 추월당한 지 오래다. 기업들은 더 나은 환경을 찾아 수원을 떠나고 있고 설상가상으로 수원 전체가 과밀억제권역의 제재를 받고 있어 지역경제의 핵심인 제조업 공장을 짓는 것도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런 절체절명의 순간에서 2022년 7월, 민선 8기가 들어서고 수원에도 변화가 감지되기 시작했다. 이재준 시장은 같은 해 6월 당선인 신분으로 수원특례시장직인수위원회와 새로운 수원기획단을 필두로 면밀히 공약들을 검토해 50개의 약속사업과 40개의 희망사업을 선정해 총 90개의 공약을 다듬었다. 그리고 이를 3대 목표로 체계화해 10월 5일 비전선포식에서 발표한 바 있다.
상기한 과정에서 이 시장과 수원시 공직자들의 의견이 다 같을 수는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수원의 경제를 살리기 위해 단 한 가지 모두가 공감하는 바가 있었다. 침체된 경제를 반전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든 최대한 많은 기업을 유치해야한다는 것이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기업의 시선에서 수원에 들어올 명분과 이익이 필요했다. 분명 수원은 경기도 내 가장 유력한 도시고 전반적인 인프라가 준수하게 갖춰져있다. 그러나 기업의 입장에선 기업활동하기 좋은 도시들이 도처에 있는데 굳이 여러 제약이 걸려있는 수원을 선택할 이유가 없었다. 시 입장에서는 이런 인식을 반전시키고 기업들이 들어올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와 지원책 마련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즉 수원이 ‘기업에게 매력적인 도시’가 돼야 한다는 가장 근본적인 대전제가 필요했다.
먼저 시는 토지매입비와 건축비, 기존건물 매입비 등 기업 투자액의 6% 범위 내에서 최고 5억 원의 인센티브를 지원하기로 했다. 임대료도 3년간 50% 범위 내에서 최고 3억 원을 지원하는 방안도 포함됐으며 대학이나 기업이 소유한 토지에 ‘수원형 규제샌드박스’를 적용, 기업의 요구에 맞는 규제를 완화해 첨단기업을 유치하고, 탑동지구 등 개발이 진행되는 곳에 핵심기업을 유치해 산업클러스터 발달을 유도할 계획을 구상했다.
이와 더불어 기존 기업들의 유출 방지도 신경써야했다. 시는 델타플렉스 입주 기업들 혁신을 지원하고, 산업단지 구조 고도화를 통해 경쟁력 강화를 지원해 노동자들이 보다 편리한 출퇴근을 할 수 있도록 통근버스 운영, 노동‧작업환경 개선사업 등을 추진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지난 1월에는 시청에서 이 시장이 직접 수원시 펀드 조성 포럼을 열고 ‘수원기업새빛펀드’를 발표했다. 올 하반기에 출시 예정인 새빛펀드는 운용 기간은 투자 4년, 운용·회수 4년 등 8년 이상으로 정부 정책자금사업인 한국모태펀드의 출자금 600억원, 민간 자본 300억원과 수원시 출자금 100억원 등으로 조성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리고 관내 5개 대학과 첨단 유치를 위해 함께하는 이른바 ‘캠퍼스타운’ 조성도 추진했다. 동남보건대·경기대·성균관대·아주대·수원여자대와 ‘상생 발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는 대학교 내 가용부지에 기업유치 추진을 위한 상호 협력, 기업유치를 위한 행정절차 신속 지원 등의 내용을 담고 있어 향후 ‘도시형 캠퍼스 조성 사업’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이런 노력을 통해 진단키트 제조 등 체외진단 전문기업인 ‘에스디바이오센서’와 AI 첨단 기업인 ‘포커스에이치엔에스’에 이어 지난 13일, 미국 반도체 기업인 ‘인테그리스’ 투자 유치에 성공하면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수원은 현재 굉장히 중요한 기로에 있다. 다시 한번 도약할 것인지 아니면 이대로 쇠퇴해갈 것인지는 이 시장과 수원의 공직자들 손에 달려있다. 허울뿐인 ‘경제특례시’로 전락해선 안된다. 치밀한 전략과 현명한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