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 부국 몽골과의 전략적 협력 강화
한-몽골 총리회담 계기, 희소금속 공급망 협력 양해각서

산업통상자원부는 몽골 총리와 몽골 광업중공업부장관과  ‘희소금속 공급망 협력 양해각서’에 서명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는 몽골 총리와 몽골 광업중공업부장관과  ‘희소금속 공급망 협력 양해각서’에 서명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 박일준 2차관은 15일 롭상남스라이 어용에르덴 몽골 총리와 함께 방한 중인 잠발 간바타르 몽골 광업중공업부 장관과 ‘희소금속 공급망 협력 양해각서’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오전 한·몽골 총리회담에 이어, 양국 총리 임석 하에 개최된 서명식에서 양측은 양해각서에 서명하고, 연내에 양국 정부 간 희소금속 협력위원회를 신설해 희소금속 △공동탐사․개발, △기술협력, △정보교환, △인적교류 등을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주요 수입국 간 핵심 광물 확보 경쟁이 심화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는 광물 수요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이에 산업부는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를 위해 여러 자원 부국들과 국제협력을 확대 중으로, 이번 몽골과의 양해각서 체결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다.

몽골은 몰리브덴(생산량 세계 9위), 주석, 니켈 등 다양한 희소금속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첨단산업의 비타민으로 불리는 희토류가 다량 매장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되나, 기술 및 프라 부족 등으로 탐사ㆍ개발이 저조한 실정이다.

이에 산업부는 우리의 우수한 광물 채굴ㆍ가공 기술과 몽골의 풍부한 희소금속 자원을 결합해 상호 윈-윈할 수 있도록 올해 초 몽골 측에 정부 간 협력을 공식 제안한 이후, 이를 구체화할 방안을 협의해 왔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에 서명한 양해각서 및 연내 신설될 희소금속 협력위원회를 기반으로, 양국 정부 및 기업 간 협력을 보다 진전시키고, 우리나라의 안정적인 희소금속 수급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