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건강증진 서비스… 경기도민 ‘메디체크’ 제공에 최선”

한국건강관리협회 경기지부 정혜인  본부장
한국건강관리협회 경기지부 정혜인  본부장

16개 시도지부 건강증진 의원통해 사업 전개
건강검진·보건교육·국제보건의료 공익사업도
경기지부, 전문의 17명·150명 의료인프라 구축
소외계층위해 다양한 공익사업 펼쳐
건강 잃으면 다 잃는것…건강은 건강할때 지켜야

한국건강관리협회는 1964년 창립 이래, 국민의 건강증진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다양한 보건의료봉사를 수행하며 흔들림 없는 신뢰를 쌓아왔다. 

전국 16개 시도지부 건강증진의원을 중심으로 질병의 조기진단과 건강위험 요인을 발견하기 위한 건강검진, 질병예방을 위한 건강생활실천 상담 및 보건교육 등 다양한 건강증진서비스 메디체크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우리 사회의 건강 형평성 제고에 기여하고자 소외계층 대상의 무료검진 및 자원봉사활동, 개발도상국 건강증진사업 지원등 국내·외를 포괄하는 공익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세계보건(WHO)건강증진병원(HPH, Heaith Promoting Hospitals & Health Servces)공식 회원기관으로서 이에 걸맞은 수준 높은 건강증진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다양한 건강증진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특히 건강위험군을 대상으로 한 질병예방활동과 제5군 감염병 예방사업을 지원하는 법정단체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어떠한 사업을 하는가?
-첫 번째로는 국민건강 질 향상을 위한 건강검진사업을 실시 하고 있다.

정확한 검진과 고객중심의 의료서비스를 실천하는 한국건강관리협회는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종합검진, 국가건강검진 및 지자체 위탁 건강검진등 다양한 맞춤 건강증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확한 검진을 위한 우수한 의료인력과 첨단장비를 갖추고 다양한 맞춤 프로그램을 개발, 고객중심의 의료 서비스 실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두 번째로 건강한 오늘과 희망찬 내일을 위한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사업을 실시 하고 있다. “질병예방을 통한 건강수명 120세”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올바른 건강정보를 국민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보건교육 및 관련자료를 개발·배포하고, 건강캠페인·공개강좌 개최·건강생활실천상담실을 운영하는 등 국민의 건강증진에 앞장서고 있다.

세 번째로 근거중심의 건강증진활동을 위한 전문연구활동을 실시 하고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는 건강검진 및 건강증진사업의 신뢰성 제고와 과학적 근거 창출을 위한 전문 학술연구에도 앞장서고 있으며, 건강검진 결과분석을 통한 건강증진지표 생산과 건강검진 체계 및 질 향상 연구,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용, 건강생활실천자료 개발 등 다양한 건강증진 연구를 기반으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건강증진서비스 제공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네 번째로 앞선 경험과 기술로 세계 곳곳에 참사랑을 전하는 국제교류·국제보건의료 공익사업을 실시 하고 있다.


▲ 경기지부에서는 경기도민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만큼 사회공헌활동도 많이 하고 있다고 들었다. 어떤 활동들을 하고 계신지?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있다. 우선 사회 소외계층(기초생활보장수급자, 청소년 자립 생활관, 복지시설 등) 대상 무료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직원 및 건협 어머니사랑 봉사단이 함께 자원봉사 활동을 하고 있으며, 건강한 하천을 가꾸기 위해 영화천에 수질정화 식물인 노랑꽃 창포 식재 및 환경정화 활동도 벌이고 있다.

이 외에도 1사1촌 자매결연 농촌일손 돕기 봉사활동, 성금 및 물품 후원, 헌혈 캠페인 등과 백혈병 환우를 위한 헌혈증서 기부 캠페인도 한다.

 경기지부는 앞으로도 헌혈캠페인, 소외계층대상 무료검진, 각종 봉사활동, 사회공헌성금전달 및 물품후원 등의 사회공헌사업을 확대 실시할 방침이다.

비영리기관인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종합검진센터에서는 심장·뇌졸중·치매 특화 검진, 소화기 검진, 청소년 검진, 암 특화검진, 갱년기 특화검진 등 각종 건강검진을 저렴한 비용에 이용할 수 있다. 합리적인 수가에 첨단의 CT, MRI, 고화질(HD) 내시경 등 기기로 갖추어져 있어 질 높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채혈자동화시스템을 통한 검진 과정에서의 오류를 방지하는 한편, 채혈실에 정맥혈관 투시기를 설치하여 소소한 부분에서도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지역 대학병원과의 연계로 치매 등의 검사와 관리에도 수검자의 검진 비용 부담을 낮추어 고객의 호응을 얻고 있다.


▲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 하는 검진 종목들에는 무엇이 있나?
-한국건강관리협회 경기지부는 현재 내과, 외과, 산부인과, 가정의학과, 영상의학과, 진단의학과, 치과 등 17명의 전문의를 포함 150여명의 해당분야 전문인력이 질병예방을 위한 조기검진 시스템을 구축하고 다양한 건강검진과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모든 검진의 기본이 되는 각종 암과 고혈압, 당뇨병, 심혈관계 질환 등 여러 생활습관병을 검진하는 기본종합검진 외에 각종 초음파, 소화기 내과질환, CT, MRI를 포함한 정밀종합검진, 국가 암 검진을 비롯한 국민건강보험공단건강검진, 공무원 및 기업체 임직원 건강검진, 예비부부 검진, 청소년 검진, 영유아 검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검진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나이와 성별에 따라 건강을 점검할 수 있는 맞춤형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상담 후 본인에게 맞는 건강검진을 실시하므로 온 가족이 이용하기에 편리하다.


▲ 경기지부를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누구나 이용이 가능한 것인가?
-한국건강관리협회 메디체크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에는 국가 암 검진 및 공단 건강검진, 일반인 종합검진, 기업이나 단체 건강검진, 해외동포 검진, 예비부부 검진, 청소년 검진, 교육청 주관 학생 검진, 영·유아 건강검진 등이 있다. 국민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특히 온 가족이 검진하기에 매우 편리하다.


▲ 다른 병원과 비교했을 때, 같은 검사를 받는다면 비용은 어느 정도나 드나?
-모든 검진비용이 건강보험수가를 적용해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비용이다. 그럼에도 정확한 검진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 암 검진 대상자는 본인의 희망에 따라 공단검진 이외의 건강검진을 할 경우 추가 검진비용만 부담하면 된다.


▲ 경기지부를 이용하고 싶은 분들은 어떻게 하면 되나?
-수원지역 내에 검진센터가 위치하고 있다. 현 청사 위치는 수원시 장안구 수성로 330번길로(내년 10월 수원운동장 인근 신청사 이전 확정) 사전예약 후 협회를 방문하면 편리하게 검진이 가능하다. 방문예약을 하거나 전화예약(031-250-5800)을 하면 된다. 인터넷 예약도 가능하다.

또한 평일 검진을 받기 어려운 분들을 위하여 매월 셋째주 일요일날 검진을 실시 하고 있다.


▲ 마지막으로  수원시민들께 한말씀.
-‘돈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요, 명예를 잃으면 많이 잃는 것이고,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다 잃는다’는 격언이 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

최근 잘못된 생활습관과 스트레스, 사회 환경의 악화 등으로 현대인들의 만성질환이 늘고 있다. 우리 국민의 3대 주요 사망 원인인 암과 뇌혈관 질환, 심장 질환은 대부분 증세가 나타날 때까지 상당히 기간이 걸리고, 또 자각 증세가 나타났을 때에는 이미 완치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건강에 적신호가 오기 전에 미리미리 조기검진을 하고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건강을 지켜나가시길 바란다. 수원시민의 건강을 지켜 드리기 위해 저희 한국건강관리협회 메디체크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감사합니다. 건강하십시오.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