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시주택공사(GH)와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 그리고 경기신용보증기금 등 경기빅3 공공기관을 포함한 경기도 제3차 공공기관이전을 놓고 4월 22일 경기도청에서 난상토론회가 열렸다. 하지만 기대했던 만큼의 열기는 없어 보였다. 이재명 도지사와 김미리 도의원(남양주1), 김용춘 경기도공공기관유치양주시범시민추진위원회 위원장, 임진홍 도시플랫폼정책공감 대표 등이 참석한 찬성 측은 일관 되게 공정성에 기반 한 지역의 균형발전을 내세웠다.

공공기관이전 반대 측은 이강혁 경기도공공기관이전반대범도민연합위원장, 김종우 경기도 공공기관노동조합총연맹의장, 양철민 도의원(수원8), 이오수 전광교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등이 참석해 절차상 문제와 행정의 일관성, 그리고 소속근로자들의 입장을 내세우며 팽팽하게 대립했다. 이 자리에서 양측은 경기도지역 균형발전에 대해서는 모두 동의했다. 다만 반대 측의 논리가 찬성 측의 논리를 어느 정도 상쇄시키며 3차 공공기관 이전만큼은 막아보겠다는 입장으로 보였다.

결과만 놓고 본다면 이재명 도지사의 확고한 신념을 흔들기엔 공공기관이전을 반대하는 측의 기세가 약해 보였다. 논리는 맞지만 찬성 측의 ‘대의’명분과 ‘공정’주장에 밀려 힘을 잃은 듯했다. 양철민 도의원은 발표 하루 전 의회 통보와 지역주민들 의견 수렴 배제 등 도지사의 의지와 결단만 가지고 공공기관 이전 추진은 유감이라고 했다. 이에 이 지사는 효율성이나 필요성에 대해서는 연구나 검증을 거치지 않아도 알 수 있는 사항이고 전 지사들도 선거 때마다 늘 공약을 했지만, 실행이 되지 않은 이유는 공공기관이전이 ‘결단의 영역’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결단의 영역’은 불편과 의심을 수반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오수 전광교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의 ‘대선 행보를 위한 포석’ 의심에는 이미 오래전에 계획된 일이며 표를 생각했다면 훨씬 적은 북부인구를 감안해 절대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고 일축했다. 김종우 경기도 공공기관노동조합총연맹의장의 근로자들의 기본권침해에 관해선 선택 강요의 측면에선 피해일 수 있지만 1400만 경기도민을 위해선 이 또한 감내해야 할 사항이라고 주장했다.

이 토론회는 어차피 정해진 결정에 따라 진행하겠다는 이 지사의 강경한 입장만 확인하는 자리 같았다. 하지만 이재명 지사의 너무 강하고 확고한 신념이 때론 화근의 불씨가 될 수도 있다. 좀 더 여유를 가지고 풀어도 될 것이다. 이미 1~2차 공공기관 이전은 100% 달성한 셈이다. 한 템포 쉬어가는 추진도 한 방법이다. 지금의 상황으로선 결국 법정에서 위·적법이 밝혀지겠지만 이미 승부가 기운 느낌은 지울 수가 없다.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