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동안 경기도내에서 커다란 이슈가 되었던 경기도 공공기관 3차 이전에 대한 저항운동이 수원지역을 뜨겁게 달궜었다. 하지만 이재명 경기도 도지사와 정면으로 맞서는 정치인이 눈에 띄지 않았다. 다만 해당지역 주민들만이 도청 앞 삭발식 시위를 진행하며 극렬한 반대운동을 펼쳤고 市·道의원 위주로 산발적인 반대운동들이 펼쳐져 왔었다. 

그리고 한 달여 시간이 흐른 뒤 파워 있는 지역구 여당의원인 P의원이 절차적 정당성을 내세우며 소통·협의 없이 일방적인 행정추진은 지양되어야 한다고 나섰다. 이와 궤를 같이해 경기도 공공기관 3차 이전에 대한 세력들이 연합전선을 구축하기 시작한 것이다. 

제일선두에는 지역주민이 중심이 된 시민단체와 해당기관 근로자·정치권일부가 합세하며 연합전선이 구축되고 있는 것이다. 즉 ‘반대연합전선’이다. 명칭은 ‘경기도공공기관이전반대 범도민연합’ 줄여서 ‘범도민연합’으로 명칭을 정한 것이다. 이는 1~2차 공공기관 이전까지는 나름대로 경기도의 균형적 발전을 위해 이재명지사의 공정과 보상이라는 공공기관이전 정책을 대체적으로 수긍하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바람 불 때 연 날린다는 식으로 이재명 지사가 경기도 3차 공공기관이전을 빅3(경기도시공사·경기신용보증재단·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까지 포함시켜 밀어붙이자 문제가 달라지기 시작한 것이다. 

아무리 이재명 지사의 공정과 보상이 명분이라지만 과연 공공기관 3차까지 이전하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었을까의 의문점이 대두되기 시작한 것이다. 결국 지역정가의 중량급 인물이라고 할 수 있는 집권여당의 사무총장인 P의원이 포문을 열었고 이에 힘입어 3차 공공기관이전 반대세력들의 연합전선이 구축되는 시점에 이른 것이다. 

명분이나 실리 등 모든 사항을 차치하더라도 결국은 지나치다는데서 문제가 생긴 것이다. 즉 너무 나갔다는 것이다. 금 번 움직이고 있는 반대연합세력인  ‘경기도공공기관이전반대 범도민연합’ 줄여 ‘범도민연합’의 탄생은 이전에 산발적인 반대세력들의 시위와는 사뭇 그 의미가 다르다. 

전체(大)를 위해 ‘소(少)’를 희생하는 게 보편적으로 맞지만 언제나 옳을 수만은 없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여러 정책들이 道民을 넘어 많은 國民들 까지 상당한 지지를 보내고 있지만 금 번 3차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은 다소 무리가 있어 보인다. 

급기야 같은 경기도내 시민들과 해당기관들의 근로종사자를 포함한 지역의 중량급 정치인까지 뭉치기 시작했다. 재심의 여지가 충분하며 심각하게 받아들일 일이다.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