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초 대기자
김동초 대기자

세간에 남 · 북 갈등의 도화선으로 지목된 대북전단 살포문제로 정치권 인사들이 우왕 · 좌왕 하며 국민들의 눈치를 보고 있는 상태에서 경기도와 공무원노동조합이 강경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어 화제다. 

경기도는 서울지방경찰청과 경기북부지방 경찰청에 수사의뢰와 함께 강력한 행정령을 발동했다. 경기도는 ‘대북전단살포’ 를 실행하는 중심지로 그만큼 거주도민들 에게 커다란 위협이 되고 있는 곳이다. 

그간 대북전단 살포는 박상학대표의 ‘자유북한운동연합’과 그의 동생 박정오가 이끄는 ‘큰샘’ 등 4개 단체가 실행하고 있었다. 국민들의 찬 · 반여론도 7:3정도의 수준을 보이며 더욱 혼란 속에서 빠져들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의 신속하고 강력한 결단이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다. 

북한이 개성의 ‘남 · 북 공동연락사무소’ 폭파와 후속 군사행동을 예고하는 등 남 · 북관계가 ‘일촉즉발(一觸卽發)’의 순간까지 갔던 것을 경기도의 강력한 ‘대북전단살포금지 행정명령 발동’과 ‘사법기관 수사의례’가 북한을 움직였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는 것이다. 

상식적으로 판단해도 저속한 내용물의 대북전단살포는 ‘득(得)’ 보다는 ‘실(失)’ 이 엄청나게 큰 행위다. 그동안 공들여온 한반도의 비핵화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것 은 물론 북한 접경지역 국민들의 목숨과 생업을 담보로 이런 무리한 수를 감행한다는 것은 그 저의와 이면을 의심케 하는 합리적 개연성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결국 극우단체의 이 지사 자택 폭파까지 공공연하게 거론하는 상황에 이르자 이 지사는 “방종과 분탕질로 자유를 훼손하는 이들에겐 엄중하게 책임을 묻고 질서를 알려줘야 한다”는 선전포고와 함께 상대를 ‘사기’와 ‘자금유용’ 등의 혐의로 서울과 경기북부 지방결찰청에 수사의뢰를 하기에 이른 것이다. 

이어진 결과 최근에 자유북한운동연합 박상학대표가 경찰에 출석해 장시간 조사 를 받았으며 TV에 비친 박 대표의 모습은 경기도의 강력대응에 한풀 꺾인 모습이다. 

집으로 찾아온 모 방송국의 취재진들을 벽돌로 위협할 정도로 그렇게 기세등등했던 모습과 달리 억울함을 호소하는 스타일로 변했다. 그런 박상학 대표의 위축된 모습에서 강력대응의 효과가 빛을 발하는 순간을 보기도 했다.

이와 함께 경기도청공무원노동조합(위 원장 유관희)도 지난 6월 24일 대북전단 살포중단을 강력하게 요구하는 ‘성명서’ 를 내기도 했다. ‘대북전단살포행위’로 인해 공무를 집행하는 경기도공무원들의 안전에 위협을 받거나 신변에 위해가 초래 되는 상황이 발생된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거라고 경고했었다. 

또한 북한인권단체들의 대북전단살포는 “4·27 판문점 공동 선언”을 전면으로 부정하는 반인륜적 · 시대착오적 적대 행위라며 경기도의 정책과 ‘궤’를 같이하고 있는 현실이다. 

1,200명의 경기도민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의 결과 에서도 71%가 대북 전단살포 중단을 찬성 했고 59%는 대북전단살포가 도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한다고 했다. 

결국 경기도는 경기도청공무원노동조합 과 함께 일사분란하게 대북전단살포금지 정책을 강력하게 실시해 경기도민의 생명 과 안전을 물론 일촉즉발 남 · 북의 긴장관계도 동시에 풀어나가는 ‘일석이조(一石 二鳥)’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