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적경제기업 탐방 ∥ 사회적협동조합 내일로 이정근 이사장

사회적협동조합 내일로  이정근 이사장

 

“빈곤 대물림 없이 미래 꿈꿀 수 있어야”

취업성공패키지, 해봄프로젝트로 희망 가꿔

 

사회적협동조합 내일로는 저소득층의 자활·자립을 지원하고 취약계층에게 고용복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회통합과 사회 양극화를 완화하며 나아가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과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설립됐다.

그동안 쌓은 전문성과 노하우를 유관기관에 전수함과 동시에 중소기업의 구인난 해소와 사회경제기업의 인적자원을 육성‧연계하고 이웃사촌 캠페인을 통해 일자리 나눔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사회적협동조합 내일로의 이정근 이사장을 만나 그동안의 사업과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본다.

 

“개인의 빈곤문제가 대물림과 가정해체로 이어지고 나아가 사회양극화와 분열을 야기하고 더 이상의 패자부활을 꿈꿀 수 없는 현실은 없어야 하겠습니다. 그러한 어려움에 처한 분들이 희망을 놓지 않고 한사람의 의지와 변화에서 더 큰 희망을 일궈 낼 수 있음을 믿고 열정으로 도전하며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이정근 사회적협동조합 내일로 이사장은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사업 및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왔다. 한국적 복지고용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해가는 과정에는 기업과 복지유관 기관 및 단체 그리고 중앙정부와 지자체, 사회경제 영역의 유관기관들의 협력이 있었고 가난한 주민들과 손잡고 동행한 사람들이 있었다.

취업성공패키지 사업, 단계별 프로그램 진행

취업성공패키지 사업은 지원대상자의 개인별 취업역량 등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토대로 최장 1년의 기간 내에서 단계별로 통합적인 취업지원을 실시한다.

단계별 일자리지원 프로그램으로 취업상담, 직업훈련, 취업알선 등을 모두 포함한다. 내일로만의 특화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지원대상자의 집중상담을 통해 취업활동계획(IAP)의 수립 및 심리상담을 통해 성공적인 취업을 지원한다.

고용노동부에서 승인한 직업훈련과정으로 일정요건을 충족해야 하며 취업성공패키지1 프로그램은 내일배움카드제를 통한 직업훈련 시 자부담비 없고 취업성공패키지2는 자부담비이 10~30%이다.

지역에 있는 기업들은 점점 지역과 지역공동체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여러 고민을 하고 있다. 몇몇 기업의 대표는 자원봉사조직에서 자원활동을 하고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위해 기부를 하고 있다.

또한 자신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자원봉사를 체계적으로 조직이기도 하다. 이는 지역사회 안에서 기업의 이미지를 재고하고 직원들의 사기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이제 지역사회를 위해 더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해 나가고 있다고 이정근 이사장은 말했다.

“소외계층을 위해 이윤을 기부하는 것, 자원봉사를 하는 것만이 기업의 역할이 아닙니다. 지역사회 안에서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을 적극 채용하고, 그들이 제대로 된 업무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도 기업이 지역사회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해봄프로젝트와 카운셀링 구축으로 서비스 강화

내일로는 경기도의 SIB사업인 해봄프로젝트의 사업수행기관으로 2014년 12월 희망리본사업을 종료하고 이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해봄프로젝트는 민간투자로 15억원을 조달한 뒤 도내 중위소득 29% 이하의 일반수급자 가운데 근로가 가능한 800명을 대상으로 2년간 맞춤형 취업교육과 일자리 매칭 등 자립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일반수급자가 지원을 통해 자립에 성공하도록 1년간 보장급여를 받지 않고 탈수급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한다.

이웃社촌 사업은 내일로와 지역사회 내 기업이 서로 win-win할 수 있는 사업이다. 이웃社촌 약정을 맺으면, 내일로의 가족회사인 이웃社촌 기업이 될 수 있다.

기업은 인력이 필요할 때마다 내일로를 통해 인력을 적극 채용하고, 내일로는 이웃社촌 약정에 참여한 기업에 적합한 인재를 우선해서 적극 알선한다. 기업과 내일로가 서로 win-win함으로써 저소득 취약계층의 취업성공을 통한 자립⋅지원 사업을 지원한다.

맞춤 인재알선 •이웃社촌 약정에 동참한 기업은 해당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 양성을 위한 기업 맞춤교육 실시 후 알선한다.

이웃社촌의 기업홍보로는 이웃社촌 약정에 동참시, 예쁜 현판 또는 감사패를 제작해 기업에 부착해주며 이웃社촌 기업홍보를 위한 언론 기사 보도자료 배포와 내일로 홈페이지에 이웃社촌의 기업홍보가 게재된다.

전문상담사 카운셀링 사업을 실시하고 있는 내일로는 카운셀링크를 통해 온라인 상담 플랫폼 구축으로 세밀한 상담을 위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 컨설팅을 통해 사회적협동조합 내일로는 취약계층의 취업 및 자립을 지원하는 복지고용통합서비스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실천, 적용까지 지원하는 과정으로 복지고용통합서비스 전문가의 경험과 신뢰를 바탕으로 책임성 있는 서비스 체계 구축을 지원한다.

교육프로그램으로는 복지고용통합서비스컨설팅, 취약계층단계별 취업기초교육, 자산형성재무경제교육, 취약계층 EAP교육, 복지고용사례관리자양성교육, 저소득층 특화교육, 취약계층맞춤형직업의식교육이 있다.

한동직 기자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