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경제, 사회적경제 중심도시 역할에 충실”

수원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김태인 센터장

“따뜻한 경제, 사회적경제 중심도시 역할에 충실”

‘수원시 지속가능도시재단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성장단계별 맞춤형 상담

사회적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창출 및 사회서비스 확대로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설립된 지속가능도시재단사회적경제지원센터(이하 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개소 이후 현재까지 수원시에 많은 사회적기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

수원시의 사회적기업 모델을 발굴하고 사회적기업을 추구하고 창업하는 사람들을 위한 교육, 컨설팅 등의 지원에 많은 역량을 쏟고 있는 수원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김태인 센터장을 만나 주요 사업의 방향과 추진 계획에 대해 듣는다.

 

● 수원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역할에 대해 소개해 주신다면

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지난 2011년 개소해 민간위탁으로 운영되다 2016년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이하 도시재단)에 편입돼 융·복합 협치 형태의 중간 지원조직입니다.

수원시 사회적경제를 지원하는 중간지원조직으로 중앙부처 또는 지방자치단체와 사회적경제조직 간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있고 사회적경제 조직 간의 연계와 사회적경제조직 지원 등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을 지원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지요.

센터의 주요역할로는 지역맞춤형 사회적경제 발굴 및 육성정책과 지역의제 발굴을 통한 지역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경제 조직 모델화 지원, 민관협력 증진, 공공시장 발굴 및 연계, 사회적경제기업 역량강화, 지역자원연계 및 지역단위 사업의 융·복합 사업을 지원합니다.

 

● 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주요 사업은

센터에서는 사회적경제의 정책기획 및 개발을 담당하고 사회적경제 주체발굴와 성장지원 등 사회적경제의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기본 역할입니다.

사회적경제 주체발굴사업으로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성장단계별로 맞춤형 상담과 지역사회의 의제별 주체발굴, 사회적경제 창업오디션을 통한 발굴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회적경제 성장지원사업은 사회적경제 판로개척사업, 협업화 지원사업, 현장탐방, 사회적경제 한마당 등입니다. 사회적경제 정책기획 및 개발은 정책동아리 운영과 사회적경제 네트워크 운영과 지원, 사회적경제 홍보 및 공간지원사업과 역량강화사업 등입니다.

 

● 주요 사업 중 가장 핵심적인 사업은 무엇이고 그 목표와 계획은

올해 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주요업무 추진방향의 비전은 모두를 위한 따뜻한 경제와 사회적경제 중심도시로서의 수원을 만드는 것이죠.

이를 위한 3대 목표로 사회적경제의 창업을 하기 좋은 생태계를 구축하고 체계적 관리를 통한 사회적경제의 질적성장과 사회적가치 확산을 위한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작년의 경우에는 사회적경제기업들의 DB 구축 및 사회적경제기업의 성과관리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접목해 기업의 성장과정 파악으로 기업의 위기상황에 맞는 컨설팅 자료를 구축하는 사업을 추진했습니다. 올해는 그것을 토대로 체계적인 관리를 통한 사회적경제 질적 성장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사회적경제 당사자 조직뿐만 아니라 시민사회 및 지역사회 전문가들의 참여와 소통을 통해 사회적경제가 만들어가는 사회적 가치에 대해 시민들이게 확산할 수 있는 네트워크 및 협업사업들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 작년의 대표적인 사업과 그 성과는

작년에는 고용노동부 2016 사회적기업 육성 우수기관 장려상, 민간부문에서는 한국매니페스토운동본부가 주관하는 매니페스토 경진대회에서 사회적경제 부문 최우수상 수상, 씨티넷이라는 국제회의기구에서 수원시 사회적경제 사례발표 요청이 와서 스리랑카에서 회원국들 앞에서 수원시의 사회적경제 우수 정책들을 소개하는 성과가 있었지요.

그 외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및 인증사회적기업으로의 전환, 주체발굴 및 다양한 학습프로그램을 통한 역량강화 등을 펼치고 있으나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하고 효능을 느낄 수 있는 정책들을 개발하도록 돕습니다.

 

● 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앞으로의 과제는 무엇입니까

새정부 들어 100대 국정과제 중 26대 과제로 ‘사회적경제 활성화(기재부)’를 들며, 협력성장, 포용성장의 새로운 주역으로 사회적경제를 활성화하고 좋은 일자리 창출, 사회서비스 혁신, 도시재생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경제 생태계 구축을 통해 사회적경제를 시민경제 모델로 정착하고자 합니다.

법·제도적 측면으론 사회적경제 3대 법안 발의(사회적경제기본법,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실현에 관한 기본법(사회적가치기본법), 사회적경제 기업 제품의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특별법) 등 법 제정 및 사회적경제의 통합적 추진체계 구축을 통해 사회적경제 정책 지원을 효율화 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대정부 차원의 발 빠른 추세를 지역차원에서는 어떻게 발맞춰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도움이 되는 정책을 개발해 사회적경제 주체들이나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효능감과 체감도를 키울 수 있게 할 것인지가 고민입니다.

특히 최근 대내외적으로 사회적경제기금 및 사회적금융, 임팩트 투자 등 지역사회 내 사회적경제가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금과 금융과 관련된 욕구들이 많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방선거 앞두고 정책공약으로 정당성을 얻으려면 사회적경제를 통해 시민들의 삶이 바뀌거나 바뀔 수 있다는 희망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사회적경제기업 당사자뿐만 아니라 행정과 중간지원조직이 권한과 책임을 나눠 갖는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에 사회적가치를 증빙을 해나가야 할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