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편성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하여 재정 민주주의 실현

 

수원시 팔달구(구청장 권찬호)는 지난 14일 구청 상황실에서 예산운영 방향을 주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주민 참여를 보장하기 위하여 제5기 주민참여예산 지역회의 위원 32명의 위촉식을 개최했다.

 

이번에 위촉된 지역회의 위원은 주민참여 예산제 활성화를 위한 홍보 캠페인 참여, 동 방문 설명회 개최 및 사업 대상지 탐방 등 예산편성 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재정 민주주의를 실현하는데 동참하게 된다.

 

또 한 해 동안 제안된 사업 중 익년도 예산으로 편성될 사업 선정을 위하여 제안사업 심의 및 우선순위 사업 선정 등에 참여하게 된다. 주민참여예산 지역회의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1번의 연임이 가능하다.

 

이날 위촉식에 참석한 권찬호 팔달구청장은 “주민참여 예산제는 주민이 직접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하여, 지역발전을 체감할 수 있는 거버넌스 행정의 일환이다. 이번에 선정된 제5기 팔달구 지역회의 위원님들이 적극적으로 활동하여 주민 삶에 유익한 사업을 발굴하여 수원의 중심 품격있는 팔달구 발전에 힘써주시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날 위촉식 이후에는 2020년 제1차 지역회의를 개최하여 임원진 선출을 하였고, 이창희 위원을 위원장으로, 민경록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선출했다.

 

다음 달 개최되는 제2차 회의에서는 주민참여 예산 홍보 캠페인 및 동 방문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주민참여 예산제 홍보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