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년 전통…인근 주택가 밀집·아주대 있어 젊은시장으로 정착
시장정보소식 소통 활발… 정보화 시장의 대명사로 자리잡아

 

40년의 전통을 가진 구 매탄시장은 1980년대 초에 구매탄 아파트가 건설되면서 주택가 주변에 노점상으로 하나둘씩 난전의 형태로 형성되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이후 점점 수요가 늘어나면서 가건물 형태로 모습을 갖추며 진화를 하기 시작했다. 이어 주변에 대규모 아파트들이 재건축을 통해 들어서게 되었고 자연히 생활용품을 비롯한 식품들의 구입이 수요가 늘면서 제대로 된 상권이 형성되었고 오늘 날 수원의 전통시장 중 알찬 시장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또한 바로 인근에 전통의 명문인 아주대가 자리하고 있어 젊은이들의 캠퍼스 문화영향을 받아 심심찮게 그 유행을 따르기도 해 수원에서 유행이 제일 앞서가는 전통시장이란 평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상인들이 신속하고 친밀한 화합을 위해 SNS를 적극 활용해 정보공유를 쉽게 하며 소통의 신속성으로 단합이나 대응의 가성비가 제일 높은 시장이라고 한다. 

상인단체의 ‘카톡방’은 기본이고 페이스 북을 통한 의사소통도 활발해 시장점포들의 현장사진이나 기타 상인들의 소식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고 상인들은 물론 지인들과의 정보공유를 통해 폭넓은 정보와 소식, 그리고 근황을 통해 활발한 교감이 이루어지는 정보화시장의 대명사가 되고 있다.


또한 그리 넓고 길지 않은 시장 내 동선으로 인해 세심하게 상가와 물건을 파악 할 수 있고 시장 내에 설치된 커다란 전광판으로 현장감을 100% 살릴 수 있는 시장이다.


그리고 2011년 4월에는 현대화 사업으로 아케이드(자동 개폐식 지붕시설). 갤러리창, 자동개폐지붕, 조명, 소방살수설비 등의 설치도 갖추어 시설 현대화의 좋은 예가 되고 있기도 하다.


구매탄시장은 수원시 영통구 매여울로53번길 50-1(매탄동)에 소재하며 안상근회장이 일선에서 열심히 뛰고 있다.

구매탄시장은 2006년 5월 9일에 인정시장으로 등록되었으며 매장면적은 5.590㎡이고 부지면적은 7.803㎡이다. 총 점포수는 117개로 종업원수는 150명이 근무하고 있다. 취급품목은 주로 일차식품으로 농·수·축산물, 공산품을 취급하는 시장이다.  
전화번호: 031-211-3936, 팩스: 031-211-3836
김동초 대기자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