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장실 앞 복도 스피트게이트 세워 악성민원 차단
원할한 민원해결위해 조청식 제1부시장 직접사안 챙겨

경기도에서 세 번 째로 수원시장실 앞에 스피트게이트가 설치됐다. 수도권인 경기도는 각종 지역개발과 정책에 따른 민원이 자주 발생하는 대표적인 광역정부다. 특히 수원은 경기도 지자체 중 가장 많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에서 서울 다음으로 인구밀도가 높은 지자체다.

인구 과밀화와 지역개발이 이어지며 환경과 이익을 놓고 주민과 주민, 시와 주민들 간에 첨예한 대립과 충돌이 빈번 할 수밖에 없다.
금번 수원시가 경기도에서 세 번째로 시장실 입구 복도에 스피트게이트를 설치해 사용에 따른 향 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지난달 29일 수원시의 ‘스피트게이트 설치에 대한 변’은 강성 민원인들이 시장 실 앞 복도나 주변 공간을 점유한 채 농성이나 항의를 이어가는 경우를 대비해서 스피트게이트를 설치했다고 했다.

민원인들의 농성이 없을 경우에는 평상시와 다름없이 출입을 허용하는 시스템으로 운용할 예정이라며 커다란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간 수원시청 시장실 주변은 민원들의 항의와 농성이 빈번하게 발생하던 곳으로 그 때마다 시장실 주위에 사무실이 있는 공무원들은 업무에 적지 않은 지장을 받아온 것으로 알려졌으며 때론 과격시위와 농성으로 업무가 마비된 적도 더러 있었다.

이를 위해 시는 강성 민원인들로 인해 각종 피해를 받는 공직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사전예방→ 대응→ 사후관리 순의 3단계 안전보호 시스템을 구축했다.
궁극적으로 정상적인 민원인과 공무원들의 피해 방지와 불상사를 미리 예방하는 차원에서 불가피하게 설치를 할 수 밖에 없었다는 게 수원시의 궁극적인 입장이다.

한편 경기도에서 먼저 스피트게이트를 설치해 운영해오고 있는 의정부시와 성남시는 시민과 일부단체, 그리고 의회에서 까지 소통을 외면한 권위주의 불통행정의 표본이라고 지적을 받기도 했지만 설치의 소기목적을 거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원시는 향 후 발생 할 수 있는 여러 문제점들을 고려해 다각도로 대책과 방법을 검토하고 있으며 시민들의 시청방문과 민원에 불편이 없도록 최대한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상균 수원시 언론담당관에 따르면 “애민정책을 최우선으로 삼고 있는 염태영시장의 방침에 따라 수원시 민원행정의 보다 원할 한 소통을 위해 1차 민원사항을 부시장이 직접 콘트롤 하도록 할 계획이며 민원부서 담당책임자와 현장방문 등 직접적인 민원행정을 위해 현실적인 보완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