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아진 주민수준을 전혀 못 따라가는 공사들의 간담회 전형적 표본
기존 저유황유에서 LNG연료 교체에 대한 인근거주 주민설명회 가져
2천700억 원 이상의 예산이 소요되는 공사로 예타·환경평가 거쳐야
공사 기간 짧게는 6~7년에서 현장 상황에 따라 길게는 10년 까지 가
30여개 아파트 대표·수원시환경정책과장·영통구환경위생과장 참석
한국지역난방공사 본사는 부·과장급만 참석해 주민들 원성 높아져
아파트입주자 대표들 차기 간담회와 현실적이며 구체적인 대안요망

 

지난 17일 오후 7시 한국지역난방공사 수원사업소 강당에서 주민들을 상대로 연료전환정책과 과정에 대한 주민간담회가 열렸다. 하지만 한국지역난방공사 본사의 무성의한 준비로 참석한 입주자대표들의 실망감이 몹시도 큰 자리였다.


이 자리에는 한국지역난방공사 수원사업소가 위치한 영통구 인근, 수십 개의 아파트입주자 대표들이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이기도 했다.
그간 지역난방공사 수원지사에서 수차례 발생한 악취로 민원이 끊이지 않았고 이에 대한 대책으로 한국지역난방공사 본사가 마련한 자리였다.


주민간담회의 근본취지는 악취 발생근본 방지와 안정적인 연료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공사 측의 입장을 듣고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였지만 결국 요식적인 공사개요와 이유에 대한 설명만 장황할 뿐 정작 주민들의 대책은 어디에도 없는 자리였다.


이 간담회의 골자는 한 마디로 그간 악취발생의 원인을 제공한 기존 저유황유 연료에서 악취제로라고 주장하는 연료인 LNG로 연료를 교체하는 설명회 자리일 뿐 이었다.


악취발생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해 대책을 마련한다는 취지로 연료자체를 바꾸며 시스템자체를 개선한다는 취지다.
하지만 이런 공사는 예산 규모가 수천억을 상회하기에 예비타당성조사와 환경영향평가 등이 필수적이며 자체의 이사회를 거치는 등 짧게는 6~7년에서 현장과 그때 상황에 따라 길게는 10년 가까지 걸리는 공사다.


현재 한국지역난방공사 수원지사의 악취 발생원인은 저유황유 연료저장탱크 청소 시 발생됐고 뒤이어 동절기 대비 열 병합 보일러 시험가동 때 한 번 더 발생해 주민들의 원성과 수 십 차례의 민원을 발생시킨 바 있고 도에 청원까지 들어가는 등 지역사회에 커다란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금 번에 치러진 간담회는 저유황유 연료탱크 2기를 청소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악취로 인해 주민들의 민원 십 수차례 발생했었고 그로인해 연료전환을 통한 대책방지 간담회 였다.


또 다른 악취 발생원인인 보일러 시험가동을 위한 악취재발 방지의 근본대책은 현재로선 사실상 없는 상태로 인근 주민들은 악취가 발생하지 않기만을 바라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지역 난방공사 수원지사는 악취발생에 대해서 주민들에게 최선의 방책을 제시한 게 길게 10년까지 소요되는 연료전환교체 공사를 제시 했을 뿐 이미 수개월간 고통을 겪었던 주민들에게는 미안하고 죄송하다는 말뿐 이렇다 할 보상이나 배려가 없는 자리였다.


어찌 보면 주민들을 대하는 공사들의 안일한 자세와 무성의한 준비의 전형적인 장을 보여준 실망스럽고도 한심한 주민간담회였다.
참석한 아파트입주자 대표들 대부분이 이른 시일 내에 차기 간담회를 강력하게 요구했고 동시에 준비 수준과 성의에 대해서 엄격한 질타가 이어진 자리였다.

김동초 대기자

현재 한국지역난방공사가 난방연료전환 주민 간담회를 위해 공문을 발송한 수원지사 인근 아파트는 다음과 같다.
신명 한국아파트, 황골마을 주공뜨란채2단지아파트, 황골마을 풍림벽산아파트, 주공 1단지아파트, 황골마을 쌍용아파트, 청명마을 벽산블루밍아파트, 청명마을 대우아파트, 청명마을 삼익아파트, 청명마을 벽산블루밍아파트, 청명마을 건영1차아파트, 수원영통 삼성래미안아파트, 벽적골 휴먼시아8단지아파트, 벽적골 태영9단지아파트, 벽적골 삼성아파트, 벽적골 두산8단지아파트, 벽적골 한신아파트, 벽적골 우성8단지아파트, 벽적골 롯데캐슬9단지아파트, 영통 라온프라이빗아파트, 래미안 영통마크원1단지아파트, 래미안 영통마크원2단지아파트, 신나무실신성 신안쌍용진흥아파트, 신나무실 주공5단지아파트, 신원 미주아파트, 신나무실 LIG건영2차아파트, 신나무실 동보아파트, 신나무실 신명아파트, 신나무실 풍림아파트, 신나무실 극동아파트, 살구골 현대7단지아파트, 살구골 서광7단지아파트, 살구골 동아7단지아파트, 살구골 성지7단지아파트, 영통 e편한세상아파트, 영통 풍림아이원3차아파트, 벽적골 주공9단지아파트, 유니씨티(i-city)아파트, 도시창조디엔씨아파트, 영통 하우스토리, 영통 마크타워아파트 등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