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운영방향 결정…업무와 예산 꼼꼼히 심의”

경기도의회 진용복  운영위원장
경기도의회 진용복  운영위원장

▲ 정치란 무엇인가?
-정치란 관계, 이 관계 또한 의식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인만이 할수 있는것도 아닌 생활속에서 모든 일상이 정치라고 생각하며, 예술방면의 시각으로 생각하면 종합예술이라고 생각합니다.

 

▲ 정치 입문계기
-어린이집연합회 회장시절 2010년에 제의를 받았으나, 현직회장으로고사하고, 2014년 비례대표로 입문하였습니다. 김민기 국회의원이 적극지원하고, 입문계기는 흘러가는 물처럼, 연합회 활동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입문하게 되었지요.


▲ 자신의 정치 스타일
-군주론 스타일이 아닌 이순신 장군의 서재 운주당의 운영 체계처럼누구의 의견이던 귀 기울여 듣고자 했던 태도처럼, 정치인, 도민 등 구분없이 귀기울이며 함께가는 스타일이라고 생각합니다.


▲ 보람
-경기도 인성교육 지원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북부에 예절교육원을 설립하여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알렸습니다. 경기도 도시숲의 생태적 리모델링 지원 조례를 제정하여 도시열섬 현상 등 기후변화 및 대기오염에 대응하고 쾌적한 생활환경를 조성하는데 노력하였으며‘경기도 미세먼지 예방 및 저감 지원 조례’, ‘경기도 도랑 복원 및 관리 조례‘ 등을 주도적으로 제정하였습니다. 

경기도의원으로서 더 행복한 도민, 용인시민의 삶에 기여할 수 있음에 보람을 느끼며, 이러한 활동을 응원해 주시는 도민, 용인시민의 격려에 큰 보람을 느낍니다.


▲ 선호하는 상임위?
-현재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회 위원으로,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회는여성, 가정복지, 청소년, 평생교육 등을 소관으로 하고 있으며 인간의 일대기를 책임지고 인구정책에 이바지하는 상임위라고 생각합니다.


▲ 운영위원장 중책
-의회 운영위원회는 전국 최대 광역의회인 경기도의회의 운영방향을 결정하며, 역할은 도의회 일정 협의와 소관상임위 조정 등 의회 운영에 관련한 사항과 의회사무처, 대변인, 홍보기획관, 소통협치국, 서울사무소 소관의 업무와 예산을 심의하여 경기도의회를 더욱 선진적인 시스템으로 작동시키기 위한 제도 마련과 원칙 정립을 위해 부단히 움직이는 곳입니다.

이러한 체제개편은 궁극적으로 도민의 목소리를 도정에 반영하고 사람중심 민생중심의 의회다운 의회를 구현하기 위한 것입니다.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운영시스템으로 의원의 질, 입법의 질을 높여 대한민국 최고의 의회로 거듭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 지역구 문제에 대한 계획과 실현가능성
-용인시가 당면한 가장 큰 문제는 난개발입니다. 이는 도시계획 조례의 개발행위 허가기준이 완화된 탓입니다.

개발은 어디까지나 사람을 위한 것입니다. 주먹구구식 도시개발은 녹지감소, 환경오염, 교통환경의 악화로 장기적으로 도시의 효율성을 저하시키고 오히려 시민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도시범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용인이 좀 더 아름답고 깨끗한 도시로서 거듭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라도 이러한 난개발을 치유해 나가야 합니다.

그리고 지곡동 바이오의약산업단지와 상갈지구 기업형 임대주택 개발도 재검토되어야 합니다. 한강유역환경청이 지곡산업단지가 조성될 경우 산림이 과도하게 훼손되고 보라산, 부아산과 연결되는 능선 축의 훼손으로 주변 생태계에 악영향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냈고, 인접 주민들도 반대를 하고 있습니다.


▲ 도민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은? 
-저의 의정활동은 모두 도민이 저에게 위임하신 것으로 생각하고 도민의 말씀에 귀기울이고 시키신 심부름은 더 듣고, 더 뛰고, 더 열심히 한눈팔지 않고 정치하겠습니다.


▲ 지방분권에 대한 견해는
-지방분권 강화나 의회 인사권 독립 등의 문제는 전국의회의 숙원이자 중요한 현안입니다. 이 문제들을 개선하는 것은 의원들의 의정활동 역량 강화와 직결되는 것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먼저 지방분권 강화에 대해 말씀드리면, 우리나라의 강력한 중앙집권적 국가경영시스템은 오래되고 낡은 것으로 많은 국가적 문제를 낳았습니다. 멀게는 IMF 사태부터 가깝게는 세월호 참사나 국정농단 사태가 대표적입니다. 또한 수도권 중심의 정책으로 지방소멸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도 중앙집권적 국가시스템으로 인한 것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지방자치, 지방분권을 강화해야 합니다. 지방마다 특수성을 인정하여 국가는 권한과 재원을 지방에 나누어주고 지방은 그 지방만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살려 정책을 펼쳐나가도록 하여야 합니다. 지방이 잘 할 수 있는 일은 지방에 이양하여야 국가도 살고 지방도 사는 것입니다. 

두 번째, 지방의회의 인사권 독립도 빠른 시일 안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우리나라 헌법은 삼권 즉, 입법·사법·행정권이 분리되는 권력분립의 원리에 입각해 있고 이에 따라 삼권이 견제와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리는 국회뿐만 아니라 지방에도 관철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현실은 어떤가하면, 피감기관인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감사기관인 의회 직원의 인사권을 쥐고 있습니다. 이렇다보니 의회가 대집행부 감시와 견제라는 본연의 임무를 수행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인사독립이 당연히 필요하며,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현재 경기도의회는 의회사무처장이 2급 그리고 그 사이 중간단계가 없이 4급 담당관이나 수석전문위원이 있습니다. 경기도 집행부의 기획조정실도 2급 실장 휘하에 정책기획관, 정보화 정책관 2명, 경제노동실도 2급 실장에 노동일자리정책관, 혁신산업정책관 등의 직급이 있습니다. 

현재 경기도의회는 의원 142명과 335명의 직원이 있습니다. 이런 체제로 볼 때 집행부의 기획조정실 및 경제노동실과 같은 부이사관 직급의 2명이 필요하며, 인사권도 하루속히 독립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좌우명은
-盡人事待天命이랍니다.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