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팔달구선거관리위원회 지도홍보계장 김남기

정치후원금하면 뉴스의 단골소재로 등장하는 불법정치자금이 떠오른다. 과거 우리나라는 정치와 경제가 서로 결합하여 소수에게 유리한 정치적 결정이 이루어진 적이 많아서 이런 정치후원금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갖는 것이 당연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국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이런 부정적인 시각을 갖는 정치를 바꿔볼 수 있는 방안은 없는 것일까?

직접 정치에 입문해서 제대로 된 정치를 해 보는게 제일 빠른 방안일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말처럼 쉽지 않은 방법이다.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정치후원금 기부를 대표적인 방안으로 꼽고 싶다.

정경유착의 폐단을 막고자 수차례 정치자금 관련 법률을 손질하여 정치후원금 기부문화를 확산하고 정치후원금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 왔고 이런 노력의 결실로 정치후원금 제도가 만들어졌다. 이 제도를 통해 자신의 정치적 의사를 표현하고 나아가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수 있으며, 국가와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정책개발과 경쟁을 도모하는 도구가 될 수 있다. 건강하고 깨끗한 정치 실현에 밑거름이 되는 민주주의 사회의 소중한 소금 같은 존재다.

정치후원금에는 정치자금을 기부하고자 하는 개인으로부터 선거관리위원회가 기탁 받아 일정한 요건을 갖춘 정당에 지급하는 기탁금과 지지하는 정당·정치인을 후원하고자 하는 개인이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한 후원회에 기부하는 후원금이 있다.

정치후원금은 정치후원금센터(www.give.go.kr)에서 신용카드, 신용카드 포인트, 실시간 게좌이체, 휴대폰 요금 결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인터넷을 통하여 기부할 수 있으며, 10만원까지 전액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노력없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는 없다. 굳이 큰 금액을 기부할 필요도 없다. 많은 국민들이 정치후원금을 기부해 그 돈으로 정치를 한다면 투명성은 분명 향상될 것이다. 국민들 한 사람, 한 사람이 먼저 나서서 소중한 정성을 표출한다면 더 좋은 정치는 우리 곁에 다가올 것이다. 정치인에게는 활동에 필요한 정치자금을, 국민들에게는 참여의 기회를 주는 소중한 정치후원금이 내 지역 정치와 대한민국 정치의 희망이 될 수 있기에 지금부터 실천해보자.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