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시장, 민선7기 첫 기자회견

 

 

지난 16일 염태영 수원시장은 수원시청에서 민선7기 첫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염 시장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가 이름에 걸 맞는 위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협의회 회장으로서 일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최선을 다 하겠다”면서 “정치권, 지방3대협의체, 청와대 등 삼각편대로 적극 나서 지방분권시대를 열수 있도록 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로서 염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지방분권개헌운동을 실현하기 위해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에 출마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염 시장은 또 “100만대도시 특례입법화를 위해 속도와 성과를 내고 민선7기 100대 약속사업을 조속히 시행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예산을 투자 하겠다”면서 “민선7기 수원시정의 변화하는 모습을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선거공약과 역점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 하겠다”고 약속했다. 염 시장은 또 강력한 시정혁신의 의지를 밝히면서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강도 높게 시정을 혁신하는 것이 시민의 신뢰를 얻는 지름길”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의 특례시 추진에 공감하고 있다”면서 입법화 가능성에 자신감을 보였다. 이는 염 시장이 지방자치법상 행정구역체계에 특례시를 신설해 인사, 조직, 재정 복지 분야에 대한 자치권을 늘리겠다는 그의 구상이 실현 단계에 있다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는 또한 “현재는 정부와 특례 시 대상 광역ㆍ기초단체장의 당적이 같고 정치적 이해관계를 달리하지 않는 상황”이라는 염 시장 자신의 의지를 밝히는 것으로 정치지형이 변화해 광역시·도의 인구감소 및 재정위축, 기초단체 서열화 등 특례시 반대 진영의 논리를 꺾는데 자신이 있다는 것으로 풀이될 수도 있다.


지난달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장’으로 선출된 염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회장에도 출마, 특례시 추진에 대한 다른 지자체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자치분권에 앞장설 것”임을 한층 더 강조하는 것으로 “무상급식과 생활임금, 화장실 문화개선 등 지방정부의 우수한 정책이 전국적으로 확산해 대한민국을 선도하고 있다”며 “중앙과 지방간 수평적 논의구조를 서둘러 만들어 실질적인 지방분권 국가로 나아가는 디딤돌을 놔야한다”고 강조했다.


염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갑 질’ 문화를 근절, 시정을 혁신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염 시장은 “우월적 지위와 권한을 이용한 갑 질은 반드시 청산해야 할 적폐”라며 “신고시스템을 구축해 무관용의 원칙으로 대응 하겠다”고 약속 하면서 “과도한 의전을 없애고 결재권을 하향 조정해 행정능률을 높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