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5회 수원화성문화제 범시민 기부 캠페인 설명회

 

영통구 대회의실서 폭염속 준비위원 등 300여명 참석
박래헌 구청장·김훈동 축제공동위원장, 참여기부 설명
박래헌 “행사 통해 품격 있고 레벨 다른 수원 알릴 것”
김훈동 “민선 7기 더 큰 수원 완성위한 시민주도 축제”

오는 10월 5일부터 7일까지 제55회 수원화성문화제(이하 문화제로 표기)가 화성행궁 일원에서 열리게 된다. 개막 전날인 10월 4일에는 고유별 다례, 경축타종, 낙성연 등의 전야제 행사가 열리면서 3일간의 아름다운 축제행사가 펼쳐진다. 문화제는 조선 제22대 정조대왕의 효심과 부국강병의 꿈으로 축성한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을 배경으로 수원의 대표적인 전통문화관광 축제라고 볼 수 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첫날인 5일에는 ‘개막연’(화성행궁광장), ‘달빛 음악회’(방화수류정), 둘째 날인 6일에는 ‘친림과거시험무과재현’(창룡문), ‘혜경궁홍씨 진찬연’(화성행궁 봉수당), 셋째날인 7일에는 ‘조선별미극장’(화성행궁), ‘무예브랜드공연야조(夜操)(창룡문) 등 51개의 공연이 펼쳐진다.


이러한 문화제를 앞두고 행사를 위한 준비설명회가 지난달 23일 오후 2시 영통구청 2층 대회의실에서 박래헌 구청장, 김훈동 문화제 공동위원장을 비롯 문화제 준비위원, 시민 등 3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있었다. 이날 행사는 주로 문화제 기부를 위한 설명회 행사로 기부금의 사용, 기부캠페인 개요, 기부캠페인 참여유형, 기부참여자 혜택, 기부참가 신청방법 등 다양하게 전개가 됐다.


이날 행사에서 박래헌 영통구청장은 “문화제 행사는 여민동락의 행사로서 범시민이 참여하는 기부캠페인을 벌리면서 문화로 소통하고, 품격이 있고, 레벨이 다른 도시, 수원을 키우는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훈동 문화제 공동준비위원장도 “오는 10월에 개최되는 제55회 문화제 및 2018 정조 대왕 능 행차 공동 재현 행사는 민선7기 지방정부 더 큰 수원완성을 위한 시민주도형 축제로서 행사에 참여하는 기부의 손길을 통해 효행 등이 밝혀지고 거리에는 시민이 하나 되는 퍼레이드가 펼쳐진다”면서 “시민이 축제를 준비하고 시민 모두가 함께하는 시민주도형 축제, 시민들의 아름다운 기부와 참여로 축제의 꽃을 함께 피우는 행사”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또 “문화제를 준비하는 350여명의 위원들이 있지만 수원시 전 시민이 추진을 하고 참여를 하고 그로인해 시민들이 위대하다는 것을 보여주자”면서 “각 구청장들도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고 반영을 해서 지역주민들이 이해하고 더 많이 기부도 하고 참여하는 축제를 만들지만 더 중요한 것은 행사축제를 더 많이 알려서 지역경제를 살리는 축제가 돼야한다”고 말했다.
문화제 기부는 지난 7월 1일부터 오는 9월 30일까지 3개월간 열리면서 개인, 단체, 기관(기업)등이 참여를 하고 있다. 참여유형을 보면 첫째, ‘능 행차와 함께하는 시민대행진’은 개인은 참여금액 1계좌 1만원을 기부하면 소형 등이 제공되고 참여내용은 능 행차 당일인 10월 7일 소형 등을 들고 행사에 참여를 하며 둘째, ‘효행, 불빛을 밝히다’ 행사에서는 개인-단체 모두가 참여금액 1계좌로 3만원을 기부하면 원형 등을 제공하고 5만원을 기부하면 마름모의 서북공심돈형 등을 제공 받는다.


참여내용은 기부자들 이름이 표시된 효행 등이 거리를 조성하는데 설치시기는 10월 1일부터 8일까지 8일간 설치되며 설치구간은 종합운동장~팔달문~종로사거리~연무대다. 셋째, ‘함께해요! 사회공헌 공동퍼레이드’ 행사는 단체-기업-개인 모두가 참여할 수 있으며 참여금액은 1계좌 1백만 원으로 참여내용은 사회공헌 퍼레이드 제작비 공동부담과 퍼레이드를 통한 참여기업을 홍보하는 것이다. 일시는 10월 7일로 구간은 종합운동장~장안문~화성행궁~연무대다.


기부참여자 혜택으로 공동혜택을 보면 세금공제영수증 발행, 행사장 내 기부자명단이 적힌 대형조형물인 탑을 설치하고 문화제 백서에 기부자 명단을 기록해 영구하게 보존하고 유형별로는 소형 등 증정, 기부자 표식 효행 등 설치 및 니트머플러 제공, 축제 홍보물에 광고 게재 및 사회공헌 공동 퍼레이드를 통해 기업 등에 홍보를 하는 것이다. 기부참가 신청방법으로는 참가신청서 작성 및 기부금 입금(입금계좌 예금주 재단법인수원문화제 기업은행 168-020092-04-759)하면 되고 접수는 신청서 및 입금 증을 동(洞) 행정복지센터, 구(區) 행정지원과, 시(市) 관광과, 수원문화재단으로 제출하면 된다. 이에 대한 문의는 시 관광과(031-228-3068), 수원문화재단(031-290-3622), 온라인 신청은(www.suwon.go.kr www.swcf.or.kr)로 하면 된다.


정조대왕 능 행차 공동재현은 오는 10월 6일부터 7일까지 총 59.2km로 조선 제22대 정조대왕의 효성과 꿈이 담긴 을묘년(1795년) 화성원행을 재현한 대규모 퍼레이드로 1일차인 6일에는 서울구간 21.2km.로 창덕궁~숭례문~배다리~노들섬~노들나루공원~보라매공원~시흥행궁, 2일차에는 경기구간(안양~의왕~수원)26.4km로 금천구청~만안교~안양역~유한양행~의왕기아자동차 앞~노송지대~종합운동장~장안문~행궁광장~연무대, 경기구간(수원~화성)11.6km는 화성행궁~팔달문~정조사거리~대황교동(시계)~병점 육교~융건 릉 입구~융릉 이다.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